반인륜적 범죄‘ “미국 외면 통탄” 제12회 기계천미군폭격 희생자 합동위령제
반인륜적 범죄‘ “미국 외면 통탄” 제12회 기계천미군폭격 희생자 합동위령제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3.10.09 16: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장 국회의원 경주교육장 모두 불참

"이 사건의 진실은 미 공군이 피난민임을 알고도 폭격한 반인룬적 살인이고 전쟁범죄다. 국제 관습법적 지위를 지닌 국제 인도법은 물론 미군교범에도 위배되는 반인륜적 전쟁범죄다."

경주기계천 미군폭격사건 유족회 이원우 회장은 9일 열린 추모식에서 인사말을 통해 당시 희생이 미군에 의한 전쟁범죄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사과를 요구했다.
"주한미국대사관에 합동위령제를 지낼때마다 매년 초청장을 보내고 추도사를 요청 했으나 대변인 답변 한번한 것 외에는 응답이 없다. 진실은 손바닥으로 가리거나 외면한다고 없어지지 않는다. 언제까지 외면할지 통탄스럽다. 그러나 계속 요구할 것이다. 언젠가 마음을 열고 사죄할 그날까지."

경주기계천미군폭격사건은 한국전쟁이 발생했던 1950년 8월14일 낮 12시30분에서 오후 2시40분 사이에 미공군 제18폭격단 제39폭격편대 소속의 F-51 전폭기 2대가 기계천에 피난해 있던 강동면 안계리(심동, 사곡, 삽실, 구경, 초감) 주민들을 향해 기총사격과 포격으로 이석영(당시 33세)씨 등 민간인 35명을 사망하게 한 사건이다. 
참여정부 당시 진실‧화해를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2009년7월 이 사건이 미군의 기총사격과 폭격에 의한 것이라는 '진실규명 결정'을 내렸다.
유족들은 그 이듬해,  사건발생 60년을 맞이한 2010년부터 매년 합동위령제를 지내고 있다. 
올해는 사건이 발생한 지 73년째 되는 해이자 유족회가 주관하는 합동위령제를 열두번째로 개최하는 해이기도 하다.
 
제12회 경주 기계천 미군폭격사건 희생자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이 9일  오후 1시30분부터 강동면 양동민속마을 입구 '주차장' 에서 유족회(회장 이원우) 주관으로 엄수됐다.
위령제가 열린 곳은 사건이 발생한 기계천과 인접한 곳이면서, 35명이 희생된 폭격장소가 멀리 바라보이는 곳이기도 하다. 유족들이 합동위령제를 이곳에서 지내는 이유다.

경주시에서는 유족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위령탑 건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마땅한 장소를 찾지 못했다고 전해진다. 이때문에 초창기 양동초등학교, 수년전부터 양동민속마을 '주차장 한켠'으로 전전하며 위령제를 지내는 까닭이기도 하다. 유족들은 하루속이 오롯이 추모하고 기억할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길 간절히 바라고 있다. 

9일 합동위령제및 추모제에서는 희생자 35명의 위패앞에 유족들이 차례로 술을 올리며 넋을 위로했고, 이어  각계의 추모사와 헌화등이 진행됐다. 

이원우 유족회장은  "생명에 대한 불법적인 행위는 예나 지금이나 그 무엇으로도 정당화 될수 없다. 전쟁범죄는 반드시 그 진실을 밝히고 백일하에 공개해서 희생된 영혼을 자유롭게 해 줘야 한다."고 강조하고 "세월은 각양각색 모습으로 변해 참극의 모습이 지워진 듯 하지만, 그날의 희생은 마음속 깊이 응어리가 되어 결코 잊을수 없으며 역사에 기록돼 결코 잊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회장은 "인권은 왜곡되고 법과 정치는 기울어져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인권은 왜곡되고 있다. 무차별 살인을 한 가해자의 인권은 보호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억울하게 목숨을 잃은 피해자의 인권에는 참묵하고 있다. 법은 기울어져 있다. 흉악한 범죄자에게는 관대하고, 선량한 사람에게는 너무 엄격하다. 사람을 위한 법이 아니고 법을 존속시키기 위해 사람을 희생시키고 있다. 정치도 기울어져 있다. 국민을 위한 정치가 아니고 국민을 볼모로 하여 자기단체의 존속과 이익을 위해서라면 불법도 서슴지 않고 행하는 정객들이 국민을 희생시키고 있으며 상식과 도덕이 통하지 않는 나라가 되어 가고 있다."

끝으로 인권신장, 평화정착 전쟁억제를 강조했다. 
이 회장은  "오늘 행사는 단지 위령제와 추모제로 끝날 것이 아니라 인권신장과 평화정착운동으로 승화시켜 인권을 신장시키고 전쟁을 억제시켜 다시는 우리 유족과 같은 희생이 없도록 해야 한다"며 인사말을 마무리했다. 

이철우 경주시의회의장은 "안타깝고 가슴아픈 사건"이라면서 희생자들을 추모하고 넋을 위로했다.
경주시의회에서는 이 의장외에 안강 강동을 지역구로 둔 정성룡, 이강희 의원이 참석했다. 

경주시는 주낙영 시장을 대신해 이규익 시민행정국장을 보냈다. 
주 시장은 이 국장이 대독한 추도사에서 "지난역사가 남긴 상처와 아픔을 극복하고 나아가기 위해서는 과거 참상의 진실을 명백하게 밝히고 널리 알려야 할 것"이라며 "위령제를 기화로 역사인식을 정립하고 인간성 회복을 위한 반성과 노력을 촉구할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주시는 제1회 위령제부터 매년 12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김석기 국회의원은 추도사만 보내고 불참했으며 권대훈 경주교육지원청교육장은  장학사를 대신 보내 추도사를 낭독케했다. 인근 위덕대에서는 김봉갑 총장을 대신해 부총장을 보내 추모했다. 
포항 미군폭격희생자유족회, 대구 10월항쟁 희생자유족회에서도 임원들이 참석해 경주유족회와 아픔을 나누었다. 

2009년7월21일 진실‧화해를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는 '미군에 의한 희생이라는 진실규명'을 결정하면서 한국정부에 대해 미국과의 협상. 유족들에 대한 심리치료의 기회제공 등을 권고했다.
특히 국가와 지방자치에 대해서는 유족및 지역주민들이 위령사업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권고했다.
위령탑 건립은 유족들에 대한 경주시의 시혜나 특별한 그 무엇이 아니라, 국가기관의 권고사항을 이행하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것이다. 


 

 

 

 

"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