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장, 의용소방대원 활동비 지원 및 포상근거 마련...박광호 의원 대표발의 '의소대지원조례' 가결
경주시장, 의용소방대원 활동비 지원 및 포상근거 마련...박광호 의원 대표발의 '의소대지원조례' 가결
  • 김종득 기자
  • 승인 2023.06.30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광호 의원
박광호 의원

1000명에 이르는 경주시 의용소방대원들의 활동에 대한 지원 근거가 마련됐다. 
경주시의회 박광호 의원이 발의한 ‘경주시 의용소방대 지원 조례안’이 지난 22일 폐회한 제276회 제1차 정례회에서 가결됐다. 

30일 경주시의회에 따르면 조례는 의용소방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의 범위내에서 경주시장이 비용의 전부나 일부를 지원할수 있도록 했다. 
또한 화재 진압 및 구조·구호 활동, 화재 예방 활동 등에 뚜렷하게 기여한 의용소방대 또는 의용소방대원에게 '경주시 포상 조례' 에 따라 포상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핵심내용. 

경주시장이 지원할수 있는 경비는 △의용소방대원들의 임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경비, △화재진압 및 구조·구호 보조활동에 필요한 장비 및 물품구입 비용,△의용소방대 사기 진작을 위한 소방기술경연대회 및 체육대회 관련 경비, △의용소방대의 날 행사 관련 경비 △재난현장 초동대응 및 예방 관련 지역 주민 대상 교육·훈련·홍보에 필요한 경비 △의용소방대 견학 및 워크숍에 필요한 경비 △그밖에 시장이 의용소방대원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비등으로 규정했다.

경주시 관내 의용소방대원은 32개 대에 824명이 활동중이다.
기존 의용소방대 설치법 및 경북도 지원조례에 따라 경주시가 의용소방대에 지원하는 연간 예산은 2022년 3억2000만원, 2023년 3억7000만원.
이 조례 제정으로 지원근거를 좀더 명확히 하고, 포상의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사기진작을 도모할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광호 의원은 “이 조례를 통해 자신의 생업이 있음에도 이웃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해 온 의용소방대에 체계적인 지원을 보장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의용소방대원들의 화재 진압 및 구조 능력이 향상돼 더욱 안전한 경주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