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의회, 청와대 불상 경주반환 촉구 결의문 채택
경주시의회, 청와대 불상 경주반환 촉구 결의문 채택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8.09.03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의원들이 결의문을 채택하면서 청와대 불상의 경주반환을 촉구하고 있다.
경주시의원들이 결의문을 채택하면서 청와대 불상의 경주반환을 촉구하고 있다.

경주시의회가 3일 청와대 경내에 있는 경주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보물제 1977호)의 경주반환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경주시의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열린 제236회 시의회 제1차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결의문을 채택하고, 이 불상의 경주 반환을 위해 문화재청, 경상북도, 경주시가 적극적으로 노력할 것을 촉구하고,경주시에 대해서는 시민사회와 협의 반환운동을 지원할 것을 촉구했다. <결의문 전문 기사 하단 박스 참조>

한영태 의원(더불어민주당)이 대표발의하고, 의원 만장일치로 채택한 이 결의문에서 시의회는 “문화재는 제자리에 있을 때 가치가 있다는 대원칙에 입각해 일제 강점기에 부당하게 경주를 떠나 총독 관저로 옮겨진 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은 경주로 반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상이 청와대 경내에 있는 모습. 사진=문화재청
불상이 청와대 경내에 있는 모습. 사진=문화재청

본래 경주 남산 혹은 도지동 이거사(移車寺) 터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 이 불상은 1913년 무렵 경주금융조합 이사였던 오히라(小平)가 데라우치 마사타케(寺內正毅) 조선총독에게 바쳐 서울 남산 왜성대로 옮겨졌다. 이후 1939년 경복궁에 새로운 총독관저(현 청와대)가 지어지면서 현재 위치로 이전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불상은 일제강점기 문화재 수난사를 대표하는 유물로 알려지면서, 경주지역 문화계 인사들을 중심으로 경주반환 움직임도 본격화 되고 있다.

지난해 8월23일 지역 문화단체관계자들이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주반환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지난해 9월28일 경주문화재제자리찾기시민운동본부가 발족되기도 했다.

1974년 1월 서울시 유형문화재 제24호로 지정하여 관리해 왔지만 문화재적 가치가 높아지면서 지난 4월12일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1977호로 지정됐다.

청와대 소재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 반환 촉구 결의문

○ 청와대 소재 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은 일제 강점기인 1913년 부당한 권력에 의해 경주 남산에서 서울 남산의 조선총독 관저에 옮겨지게 되었다. 이 불상은 서울 남산의 총독 관저가 1927년 현 청와대 자리로 이전하면서 함께 이동한 뒤 현재까지 청와대에 자리하고 있다.

○ 조선총독부의 자료에 의하면, 경주 남산 아래 도지동의 절터에 있던 것을 일본인 오히라가 총독에게 환심을 사기 위해 선물했다는 문서가 실재하며, 현재 불상 앞의 표지석에도 경주 남산에서 옮겨왔다는 사실이 기록되어 있다.

○ 2017년 시민단체로부터 청와대 불상의 경주 반환에 대한 국회 진정이 제기되고 나아가 2018년 불상이 보물로 지정되면서, 일제 강점기에 부당하게 조선 총독 관저로 이동한 경주 불상의 경주 반환에 대한 움직임이 공론화 되고 있다.

○ 이에 경주시의회는 문화재는 제자리에 있을 때 가치가 있다는 대원칙에 입각해 일제 강점기에 부당하게 경주를 떠나 총독 관저로 옮겨진 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의 경주 반환을 위해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다음 -

하나. 일제 강점기에 부당하게 조선총독 관저로 이동한 청와대 소재 보물 제1977호 경주 방형대좌 석조여래좌상을 되돌려 받기 위해 문화재청, 경상북도, 경주시가 적극적인 노력을 다할 것을 촉구한다.

하나. 경주 불상의 역사적․문화적 가치에 주목하고 이를 되돌려 받기 위하여 경주시가 시민 사회와 협의, 반환 운동을 지원할 것을 촉구한다.

2018년 9월 3일 경주시의회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