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경북형 행복씨앗마을사업 공모
경주시, 경북형 행복씨앗마을사업 공모
  • 편집팀
  • 승인 2018.04.25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는 농촌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공동체 회복을 통한 주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경북형 행복씨앗마을사업’을 공모한다. 

‘경북형 행복씨앗마을사업’은 경상북도에서 주최하고 각 시군에서 주관하여 실시하는 사업으로, 저출산과 고령화, 지방소멸 등 갈수록 황폐해지는 지역 농촌의 삶터에 활력을 불어넣고 옛것을 유지보존, 디자인하는 재생마을을 조성, 일자리 창출과 주민 삶의 질 향상, 지역공동체 이익 실현을 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다.

사업기간은 오는 8월부터 내년도 8월까지 1년간 실시하며 다음달 31일까지 공모하여 6월 1일부터 6월 15일까지 사업신청을 받는다.

사업신청서와 사업계획서, 사업참여자명단, 개인정보제공동의서, 단체증명서 또는 법인설립허가증 등을 지참해, 담당부서인 경주시청 미래사업추진단(☎054-779-6801)을 방문, 상담 후 신청하면 된다.

도내 마을주민 중심의 주민자치회 등 마을단위 주민협의체, 경주시에 주소를 두고 있는 단체나 법인이면 신청이 가능하며, 4~6건 정도 선정해 예산이 지원될 예정이다.

신청가능한 사업분야로는 ▲문화복지확충(예시. 빈집활용 공동육아홈, 농촌청년 플랫폼, 청소년카페 등), ▲문화예술확충(예시. 마을예술스튜디오, 마을미술관, 작은도서관 등), ▲수익사업을 통한 일자리창출(예시. 마을특산품과 스토리텔링 접목, 공동판매 통한 이익공유 등), ▲기 조성된 시설물 재활용, 순수 경상경비 성격 사업 등 이다.

다만 단순 자산취득적 성격의 사업과 단순 시설 개보수, 단순 불편개선사업, 이미 추진중이거나 추진예정사업, 주민 참여가 배제된 특정인에 의한 추진사업, 사업의 목적과 불부합한 사업이라고 심사위원회에서 판단하는 사업 등은 제외된다.
7월 10일 1차 서류심사를 거쳐 7월 16일부터 20일까지 현장실사, 7월 27일 2차 발표심사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7월 28일부터 31일까지 선정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