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한우 경쟁력 제고 위해 초유은행 운영
경주시, 한우 경쟁력 제고 위해 초유은행 운영
  • 편집팀
  • 승인 2018.04.23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생산한 초유를 저장한 모습.

경주시가 송아지 질병 예방과 성장에 도움을 주고 경영비 절감을 통해 한우농가 경쟁력을 높이는 ‘초유은행’을 운영한다.

한우 사육두수에서 전국 최고 수준의 규모를 보유한 경주 지역은 연간 3만두의 한우 송아지가 생산된다.
이 가운데 어미 소의 포유 거부와 면역물질 없는 초유 등 초유급여와 관련 폐사하는 송아지는 연간 2100두로 총 폐사 두수의 70%를 차지한다.

반면 젖소의 잉여 초유는 마리당 38ℓ(3일간)가 생산되지만 활용도가 낮아 대부분 폐기 처분되는 실정이다.

이를 활용한 것이 ‘초유은행’이다.

경주시농업기술센터는 송아지의 설사, 감염증 예방 등에 중요한 면역물질인 초유의 원활한 공급을 위해 친환경축산관리실에 유성분분석기, 저온살균기, 초저온냉동고 등 관련 설비를 갖추고 시험 가동중으로 오는 6월부터 본격 보급한다.

올해는 송아지 3000두에 초유를 공급할 수 있는 연간 0.9ℓ용량의 6000병을 생산할 예정이다.

센터는 잉여초유 확보를 위해 우수한 젖소농장을 선별하고 확보된 초유를 철저한 검사과정을 거쳐 제품화해 안전하게 보급하는 공급체계를 갖췄다.

젖소 분만 전, 건유기에 송아지 설사 백신을 접종하고 분만 후, 젖소 송아지에 사용하고 남은 초유를 수거, 유성분 분석을 하고 약 65℃의 저온에서 30분간 살균한 후, 영하 20℃로 급속냉동 보관해 필요한 농가에 고품질의 안전한 초유를 공급한다.

아울러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낙농육우협회, 축협, 한우협회 등 유관 기관과의 업무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낙농육우협회는 젖소농가 선정, 백신처리를 맡고, 축협과 한우협회는 초유은행 홍보, 초유 효과 검증 및 피드백에 주력하는 한편 농업기술센터는 초유은행의 운영 관리를 책임진다.

한편 ‘초유’는 소가 새끼를 낳은 후 1~2일간 생산하는 진한 노란색의 우유로, 송아지의 설사, 감염증 예방 등에 중요한 면역물질인 면역글로불린과 비타민A, 무기질 등이 다량 함유돼 있다.

특히 송아지는 시간이 지날수록 면역물질 흡수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출생 초기에 초유를 급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한우는 초유분비량이 젖소보다 상대적으로 적고, 출산 직후 어미소가 포유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어, 한우농가들은 잉여초유 확보와 안전한 초유의 선별 보관에 어려움을 겪고 많은 비용까지 들여야 했다.

한 축산 관계자는 “지역의 우수한 젖소농장에서 양질의 초유를 공급받아 품질검사와 저온살균, 냉동보관 후 필요한 한우농가에 무상으로 공급하는 초유은행은 지역 한우농가들의 오랜 숙원이었다”고 밝혔다.

경주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송아지 질병예방과 성장률 향상을 위해 초유를 필요로 하는 한우농가가 점점 늘고 있는 추세로 초유은행을 통해 연간 63억원 상당의 경제적 효과가 기대된다”며 “철저한 안전 관리와 양질의 초유 공급체계를 통해 지역 한우농가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여가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