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경주시장예비후보, 소통강화 청렴도 향상, 조직문화 개선으로 시정 혁신
주낙영 경주시장예비후보, 소통강화 청렴도 향상, 조직문화 개선으로 시정 혁신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8.03.05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원전대책 10개 세부 대책도 발표

주낙영 경주시장 예비후보(자유한국당. 전 경상북도 행정부지사)가 5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정개혁, 정부의 탈원전정책에 대한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시정개혁을 위해서는 시민들과의 소통, 청렴도 향상대책, 직원조직문화 개혁등을 강조했으며, 탈원전대책으로는 범시민원전폐쇄 반대운동 전개, 원전운영과 관련한 각종 세수 증가추진, 경주전역 전기요금 인하, 신재생에너지융복합 타운건설 등 경주사회에서 거론되는 거의 모든 대책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 주낙영 경주시장 예비후보가 5일 기자회견에서 시정개혁 및 탈원전에 맞선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시민들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시장관사폐지, 각계각층 시민들이 참여하는 시민원탁회의설치, 생활민원및 의션수렴을 위한 시민사랑방 좌담회 실시등을 세부 공약으로 제시하면서 시민원탁회의, 시민사랑방좌담회등을 총괄하는 조직으로 준국장급이 책임자가 되는 시민소통담당관 신설을 약속했다.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청렴도 결과 인사반영, 인터넷익명신고등 부패차단 시스템강화,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등을 약속했다.
직원들이 책임감을 갖고 신바람나게 일하는 조직문화가 시급하다는 주 예비후보는 “불요불급한 축제와 행사를 30%이상 줄여 공무원들이 예산확보 등 보다 생산적인 일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직문화개선과 관련해서는, 공무원들이 불필요한 동원을 막기 위한 축제, 행사 30% 감축,일과 가정 양립 조직문화 확산, 불필요한 일 줄이기 운동, 원거리 출퇴근자 유연근무제 도입 등 신바람나는 공직문화만들를 제시했다.

정부의 탈원전정책에 대해서는 경주지역 안전 보다는 경제에 더욱 주목했다.
월성1호기가 폐쇄되면 세수 432억 원이 감소되고. 원전종사자들의 실직, 협력업체 등 연관 산업의 침체, 소비감소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엄청나며, 원전 각 호기의 설계수명까지 예상되는 지원금과 지역자원시설세를 합쳐 2320억 원의 손실을 또 보게 된다는 것. 원전의 설계수명 10년을 연장하지 못한다면 약 5천억 원의 각종 지원금 및 세수감소 손실을 추가로 보게 된다고도 강조하면서 범시민원전폐쇄반대 운동전개를 약속했다.

그러면서 동해안에너지클러스터 사업 지속 추진,한수원 방사선 보건원 경주 이전,원전방사능 방재 교육·훈련센터 건립,경주시 전역 전기요금 인하 추진과 TV료 지원 복원등도 약속했다.
지역자원시설세 과세표준 세율 인상 및 시군배분비율 조정 , 방사성폐기물 반입수수료 인상, 사용후핵연료에 대한 지역자원시설세 신설,원전관련 주민지원금 투명한 관리등도 약속했다.
주민지원금 투명한 관리에 대해서는 연간 36억원 정도인 민간지원예산 사용을 위해 주민재산 설립에 대해서는 반대 입장을 밝혔다. 기관증설에 따른 또다른 예산낭비 요인이 될 것이라는 이유였다.

정부 탈원전정책을 반대하면서도 탈핵추진과 관련된 문재인대통령의 후보시절 경주공약인 신재생에너지융복합타운 건설은 추진한다고 밝혔다.
서로 모순되는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대해서는 "탈원전은 가능한한 늦추면서 진재생에너지 분야의 투재는 확대되고, 경주경제에 실익이 되는 방향으로 콘텐츠를 정부와 경주시가 함께 개발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답변했다.

주 예비후보는 "표를 의식해서 지키지도 못할 허황한 공약은 하지 않겠다. 발표한 공약은 반드시 지키겠다"면서 "전임자가 한 일이라고 깡그리 무시하고 무리하게 새 일을 추진하는 못난 짓은 하지 않을 것이며, 기존의 업적을 존중하면서 이를 계승,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행정관료 출신으로서 기존 정책을 바탕으로 실현가능한 공약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3선 도전에 나선 최양식 시장 지지들과도 척을 지지 않겠다는 의지로 분석됐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