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건물이 20여년만에 안전D등급...강아지 집 짓는것도 아니고 이게 뭔가?"
"공공건물이 20여년만에 안전D등급...강아지 집 짓는것도 아니고 이게 뭔가?"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7.10.26 0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시, 안강읍민회관 철거 방침에 시의회, 부실시공 진상규명 요구 거세

지난해 9.12 지진으로 대강당 천정 및 무대가 파손되고 벽체 균열등의 피해가 발생한 안강읍민회관이 지진발생 1년전인 2015년, 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아 대강당 사용을 중지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주민자치센터는 계속 사용한 것으로 드러나 안전 불감증 논란이 일고 있다.

경주시가 안전을 이유로 안강읍민회관 전체 건물철거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1992년 건립한 건물이 23년만에 안전진단 D등급을 받을 정도로 부실한 건물이었던 데 대한 책임규명과 재발방지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경주시의 건물철거 방침이 부실시공의 진상 및 책임규명으로 까지 확산하는 양상이다.

25일 열린 경주시의회 문화행정위원회 간담회에서 안강읍민회관 철거방침을 밝혔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향후 보유지의 효율방안을 검토하겠다는 것이다.

경주시에 따르면 지하 1층, 지상2층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인 안강읍민회관은 지난 1992년8월26일 건립했다.지난해 9.12 지진으로 대강당 천정, 무대파손, 벽체균열이 발생했다.

그런데 이미 이보다 앞선 지난 2015년 안전진단 검사 결과 D등급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경주시는 이때부터 대강당 사용을 중지했으나 소회의실 및 주민자치센터는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안전불감증 논란이 일수 있는 대목이다.

D등급이면 건축물의 주요 부재가 노후화로 인해 긴급한 보수나 보강이 필요한 상태로 즉시 보수를 하거나 건물 사용을 일시 중단해야 하지만, 경주시는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주민자치센터로 활용한 것이기 때문이다.

9.12 지진발생 1년전에 이미 안전진단 D등급...건립당시 부실공사 일어

 

▲ 경주시가 6억원의 예산을 들여 철거를 추진중인 안강읍민회관(옛 안강문화회관). 1993년에 완공됐으나 9.12 지진이 발생하기 1년전인 2015년에 이미 안전진단 결과 D등급을 받은 것으로 뒤늦게 드러나 건립당시 부실시공 의혹이 일고 있다.

문제는 이 뿐만 아니다.
경주시가 철거방침을 밝힌데 대해 시의원들은 별다른 이의를 제기하지는 않았지만, 이 건물이 애당초 부실건물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쏟아졌다. 공공기관 건축물이 불과 23년만에 안전진단 D등급을 받은 것 자체가 부실공사의 반증이며 이에 대한 명확한 규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정현주, 김영희. 김동해 문화행정위원장이 이 문제를 집중 제기했다.
정현주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15년 안전진단결과 정말 D등급을 받았는지 조차 의심스럽다"면서 진단결과 자료제출을 요구했다. 
정 의원은 "정말 D등급을 받았다면 재발방지를 위해 건립당시 당초 설계나 시공상의 문제를 파악하고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희 의원(자유한국당)은 “지진발생전에 이미 D등급을 받았다면, 부실건물이 분명하다”면서 “예산낭비, 부실시공에 대한 책임규명을 반드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동해 문화행정위원장은 “공공기관이 발주한 건물이 25년도 채 되지 않아 철거한 사례가 있나?”면서 “부실공사에 대한 감사원 감사라도 받아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김 위원장은 “강아지 집 짓는 것도 아니고 이게 뭐냐?”는 발언도 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철거가 필요하다는 경주시가 방침이 엉뚱하게도 부실시공 진상규명쪽으로 흐르는 양상을 보인 것이다.

활용방안도 마련하지 않고 6억원을 들여 건물철거부터 추진하는데 대한 비판도 제기됐다.

이 지역을 지역구로 둔 정문락 의원은 “안강읍민들은 철거후 활용방안에 대한 관심이 많다”면서 “복지회관, 주민자치위원회 사무실등 철거 후 곧바로 활용방안을 결정할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주문했다.

김문호 경주시 시민행정국장은 “건물이 위험하니까 우선 철거를 추진하는 것”이라면서 “건축사협회등과 협의한 결과 리모델링 등 건축물 재활용보다는 철거후 신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냈다”고 말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