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월성 전문 해설팀 운영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월성 전문 해설팀 운영
  • 편집팀
  • 승인 2017.08.03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부터 운영....발굴과정 출토유물 설명 문화재 이해 큰 도음 될듯

신라 천 년 궁성 ‘경주 월성’에 관람객들을 위한 교육과 해설만 전담하는 전문해설사들이 상주하게 된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소장 이종훈)는 오는 4일부터 월성 발굴조사 현장에서 출토된 유물과 그동안의 발굴 과정 등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전문인력팀 ‘월성이랑(月城以朗)’을 신설해 연중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다만 1월 1일, 설․추석 연휴 각 3일등 1년중 7일은 운영하지 않는다.

▲ 현장해설을 하는 모습.
‘월성이랑’은 신라 천년 궁성인 ‘월성’에 ‘함께 한다’는 의미의 순우리말인 ‘이랑’을 붙여서 ‘국민과 함께 하는 월성 발굴조사’를 의미하며, ‘신라 화랑(花郞)’의 젊고, 활동적이며 진취적인 이미지를 담았다고 문화재 연구소는 설명했다.

‘월성이랑’ 해설사들의 문화재 설명과 교육은 경주 월성 발굴조사의 시작에서 현재에 이르는 과정, 발굴조사 성과와 출토유물에 대한 상세하고 체계적인 내용으로 구성된다. 또한 모든 내용은 계속 진행중인 발굴조사 성과와 새로 나오는 결과를 반영해가면서 주기적으로 추가하거나 교체하기 때문에 자주 찾는 관람객들도 늘 새로운 해설과 교육을 들을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해설과 교육은 월성을 방문하는 모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수학여행, 학생여행, 소풍등 현장체험학습으로 월성을 찾는 초․중․고등학생을 위해서 신라와 경주의 역사적 사실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하며, 전국의 교육청과 연계해 자유학기제도 적극적으로 유치할 예정이다.

▲ 붉은색 원안이 현장교육 사무실.
참가 접수는 유선(☎054-777-5207)과 전자우편(ws_irang@naver.com)을 통해 받는다. 아울러 월성 교육 사무실에서 현장신청도 할 수 있다.
사전 신청의 경우는 원하는 시간에 해설과 교육을 받을 수 있지만, 현장신청은 하루 5차례 각각 30분씩 진행하는 정기해설만 들을 수 있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이번에 신설된 교육과 해설 전담팀이 월성의 발굴조사 현장과 출토유물을 통해 국민들에게 더 가까이 가고 소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