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한중 우호숲, '제2의 나라공원'될라...
[=속보] 한중 우호숲, '제2의 나라공원'될라...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7.07.20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8년 조성한 나라공원, 방문 일본 관광객 전무...네티즌, '어린이교통공원' 대안 제시하기도

▲ 나라공원 기념비.
[=속보] 경주시가 한중 양국 상호교류의 기념공간으로 조성하는 황성공원내 한중 우호의 숲이 장기적으로 중국관광객 유치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지만 이와 관련해 상당한 시사점을 주는 곳이 경주 황성공원에 이미 존재한다.

1998년 조성한 경주시의 일본 자매도시 나라(奈良)공원이다.
황성공원 시립도서관 건너편에 있는 나라공원은 일본 나라시와 경주시가 1998년 자매결연 28주년을 기념하고 나라시 관계자들이 그해 경주세계문화엑스포 참관 및 나라시 100주년 기념으로 만들었다.
일본풍의 석등을 설치하고 나라시를 대표하는 사슴 등을 조각한 기념비를 세웠다.

그러나 이 공간이 양 도시의 교류를 기념하는 공간으로 사용되거나, 경주를 찾는 일본인 관광객들이 특별히 그곳에 가서 양 도시의 교류의 의의를 기념하는 일은 거의 없다.
황성공원을 찾는 시민들 조차 이 공원의 조성 배경을 제대로 아는 이가 드문 실정이다.

따라서 한중 양국의 교류를 기념해 조성하는 한중 우호의 숲(2017년초까지만 해도 경주시의 각종 행정서류에는 한중 우호 기념숲으로 쓰다가 최근에는 한중우호의 숲으로 칭한다/편집자)도 경주시의 기대와는 달리 중국인 관광객들을 불러 모으기는 커녕 숲 조성 의의조차 제대로 살리지 못한채 시민들의 기억에서 한편으로 잊혀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망된다.

본지가 19일 한중 우호의 숲 조성계획을 보도한 뒤 본지 밴드계정에 글을 올린 오**씨는 “중국관광객이 한중우호 공원을 보기 위해 경주에 온다???”는 글을, 페이스북 계정에 글을 올린 이**씨는 “오지도 않는 중국관광객을 유치한다는 말도 안되는 상상을 그리고 중국관광객이 경주에 오더라도 황성공원에 왜 올까??”라며 한중 우호의 숲 조성 취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했다.

▲ 본지 페이스북 계정에 비판적인 글이 게재된 모습.
본지 보도이후 페이스북, 밴드, 트위터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는 비판여론이 압도적으로 많이 나왔다.
예산낭비, 전시행정이라는 비판이 가장 많았으며, 교육용 어린이 교통공원,공영주차장, 물놀이 시설 조성이 필요하다는 등  대안이나 색다른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글도 있었다.

박**씨는 “실속 없는 전시행정으로 보인다”면서 “토목공사로 시민의 눈을 속이는 사업은 없어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씨는 “뜬금없이 중국과 우호 운운하는 내용의 공원을 조성한다는게 이해가 안된다”며 “한국전 당시 북한을 지원한 중공군에 의해 전사한 우리 국군의 충혼탑이 있는 황성공원 내에 이런 한중우호 공원이 어울린다고 생각하는지 경주시에 묻고 싶네요”라고 꼬집었다.

이**씨는 “시민들에게 별 의미 없는 그런 사업을 벌여서 혈세 낭비하지 말고 시민에게 실제적으로 도움이 되는 일에 예산을 쓰기 바란다”는 의견을 남겼다.

본지 밴드에 글을 올린 박**씨는 “돈없다고 공무원들이 난리더니 저기 쓸돈은 있는 모양이네요. 어이 없네요”라고 적었다.

대안을 제시하거나 색다른 사업 시행을 요구하는 의견도 나왔다.
김**씨는 “오늘도 경주 300여개 어린이집 유치원 원아들은 포항으로 울산으로 의무교육인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받으러 가고 있다”며 교통안전을 교육하는 어린이 교통공원 설치를 요구했다.

정**씨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경주시가 가장 더운 도시인데, 시민 전용 물놀이 시설이나 지어주지~..”라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박**씨는 “그런돈으로 경주시 공영주차장이나 더 확충하세요”라고 제안하기도 했다.

▲ 황성공원에 있는 나라공원 전경.
경주시의 한 관계자는 “이 계획을 처음 수립하던 2015년에는 중국관광객이 급증 할때였고, 경주시에서도 중국내 여러 도시들과 자매, 우호도시 체결을 추진중이던 때였다”면서 “한중 교류의 중요성을 정부에서도 인정해 전체 사업비 20억원 가운데 국비 10억, 도비 3억원 지원이 확정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비를 받아 숲을 조성하면 시민들의 휴식공간으로도 좋지 않겠나”고 반문했다.

한편 당초 한중 우호의 숲에는 각각 한국과 중국풍의 2개의 누각을 설치하기로 했으나 계획 수립단계에서 예산부족 등으로 중국풍 누각은 만들지 않기로 결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