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취재] 동리목월기념사업회 일부 이사들 시의회에 진상조사 요구 탄원서 '파문'
[집중취재] 동리목월기념사업회 일부 이사들 시의회에 진상조사 요구 탄원서 '파문'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6.01.12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기념사업회 보조금 삭감 계기 문학관 기념사업회 운영 논란 확산

경주시의회가 지난연말 동리•목월 기념사업회에 대해  경주시가 지급하는 각종 보조금을 대거 삭감한 것을 계기로  다양한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특히  기념사업회 일부 이사들이 동리목월 문학관 및 기념사업회 운영전반에 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시의회에 제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지난 2006년 3월 개관한 동리•목월문학관은 이듬해 6월1일부터 동리목월 기념사업회가 경주시로부터 문학관을 위탁받아 관리, 운영해 오고 있다.

▲ 동리목월문학관 전경. 2007년부터 동리목월 기념사업회가 위탁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경주시는 2016년의 경우 기념사업회에 민간위탁금 1억1900만원의 보조금을 편성했지만, 시의회는 이를 전액 삭감했다
경주시는 지난 2007년부터 매년 1억원 정도의 위탁관리금을 기념사업회에 보조금으로 지급해 오고 있다.  

2016년의 경우 문학관 운영비 1억4551만원 가운데 공공요금, 시설유지비등 경주시가 집행하는 2651만원을 제외한 민간위탁금 1억1900만원(인건비 7800만원, 운영비 4100만원), 목월생가 운영비 5000만원, 제11회 동리목월문학제 개최비 1억8000만원, 제4회 한국 터키 문학심포지엄 개최비 1억원 등 총 4억4900만원의  보조금 예산을 편성했다. 이 속에는 경북도비 1억2500만원도 포함돼 있다.

그러나 경주시의회는 지난 12월 정례회에서 이 가운데 민간위탁금 1억1900만원을 비롯해 동리목월 문학제 개최 경주시 부담액 9000만원, 한국.터키 문학심포지엄 경주시 부담액 6500만원 등 총 2억7400만원을 삭감했다.

경주시의회는 2006년 3월 문학관을 개관할때 동리 목월 선생의 유족들이 기탁한 각종 유품 수천점이 경주시로 기탁되지 않고 기념사업회측에 기탁돼 있는 한 민간위탁금 지원이 어렵다면서 관련 예산을 삭감했다. 기념사업회측은 12월14일 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료직전 유품을 경주시로 기탁 했지만  예결위에서 결정한 대로 삭감이 확정됐다. <*논란이 된 유족들의 유품 기탁 , 위탁운영문제를 둘러싼 각종 쟁점등은 이 기사 보도이후에 연속으로 보도할 예정입니다./편집자>

이처럼 기념사업회에 대한 보조금, 특히 민간위탁금이 전액 삭감되면서 문학관 운영은 난항을 겪게 됐으며, 이를 계기로 기념사업회 일부 이사들이 기념사업회의 운영방식 및 예산사용 내역에 의문을 제기하면서 내홍이 불거지고 있다.

동리•목월 기념사업회 조관제 , 정민호 이사는 지난 12월31일 공동명의로 경주시의회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하는 탄원서를 재출했다.

이들은 탄원서에서 “지난 10여년간 기념사업회 총회가 단한번도 열리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기념사업회 모금내역, 10년간의 문학제 행사비, 문학관이 운영하는 문예대학 회계지출 현황등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감사를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탄원서에서는 10여개항의 의문을 제기하면서 시의회 차원에서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12월29일 열린 기념사업회 이사회에서 경주시 소유인줄 알았던 동리, 목월 선생의 유품이 기념사업회측에 기탁돼 있었고, 지난 10년간 시민들의 혈세를 받은 사실도 뒤늦게 밝혀졌다”면서 “이사와 감사의 무능으로 한참 늦었지만, 합법적인 절차와 법 질서는 반드시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관제 이사는 11일 경주포커스와의 통화에서 “이사회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하지만, 그동안 몇 번을 요구해도 제대로 시행되지 않는 등 현행 이사회(이사 29명) 의 성격상 진상규명이  잘 될수 없을 것으로 판단해 시의회에 철저한 진상조사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동리목월 기념사업회 장윤익 회장은 이들의 주장이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
장 회장은 “지난 10년간 기념사업회 총회를 한번도 열지 않았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면서 “매년 정기총회를 열었을뿐만 아니라 총회때 법적 공증까지 거쳤다”고 반박했다.

또한 “일부 이사들이 제기한 것들은  자체적으로 충분히 설명과 해명이 가능한데도 기념사업회 내부에서 해결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고 시의회에 진상조사를 요구한 것은 이해할수 없다”고 말했다.

시의회 의장 진상조사 요구 거부 단독 결정 '논란'
한편 경주시의회는 기념사업회 일부 이사들의 진상조사 요구를 권영길 의장이 단독으로 '불가입장'을 밝히며 난색을 표명한 것으로 확인됐다.
권 의장은 “경주시의회가 경주시 보조금을 받는 단체에 대해 직접적으로 조사할 권한이 없다”면서 “시의회는 기념사업회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시청 해당부서를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지도감독 업무를 제대로 수행했는지 여부를 점검 할수 밖에 없기 때문에 진상조사 및 조사위원회 구성에 대해 불가입장을 통보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근 현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의장단 회의등 공식적인 기구에서 논의를 거치지 않고 권 의장 단독으로 결정한 데 대한 논란이 예상된다.

일부 시의원들은 권 의장의 대응에 대해 이해 할수 없다는 반응이다.
익명을 요구한 모 의원은 "시의회에 공식 접수된 탄원서를 시의회 공식기구나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논의조차 하지 않고 의장 단독으로 불가입장을 통보한 것은 월권으로 밖에 볼수 없다“면서 ”의장의 이런 태도는 전체 시의원을 무시하는 매우 독단적인 행태“라고 비판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