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권 집회 양북주민 맞불 기자회견..경주경실련 장항리 본사 촉구
도심권 집회 양북주민 맞불 기자회견..경주경실련 장항리 본사 촉구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1.10.24 16:4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경실련, 양북면 도심권 주민 협의채널 가동 제안 '관심'

한수원본사 사수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임병식) 양북면 주민 40여명은 24일 오후 1시부터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양식 경주시장을 향해 관변단체를 앞세워 여론몰이로 도심이전을 밀어붙이는 행정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경주국책사업 협력 범시민연합(공동대표 김광석, 이정희, 이봉우, 김종만, 박동섭, 이갑채, 윤주호, 박현우, 우웅필, 철우스님)은 오후2시30분부터 경주역광장에서 ‘한수원본사 재배치 계획 범시민환영대회’를 열고 최양식 시장의 결단을 환영한다면서, 동경주 주민들을 향해 한수원재배치 계획을 겸허히 수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 한수원본사 사수 비상대책위원회가 24일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도심이전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 양북면민 “관변단체 동원 즉각 중단을”
=한수원본사 사수 비상대책위원회와 양북면민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양식 시장의 정치 놀음에 경주발전이 발목을 잡히고 있다”면서 “연임 포석을 중단하고 자진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경주시는 지역내 관변단체와 사회단체를 선동해 한수원본사 도심이전이 최종결정난 것 처럼 현수막을 시 전역과 외곽지에 불법으로 부착했고, 이때문에 영문도 모르는 시민들은 마치 본사 도심이전이 확정된 것으로 속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경주시가 지난 발표했던 배동 부지의 부적절성도 재차 거론했다.

비대위는  성명에서 “배동지구는 과거 KTX 역사부지로 거론되다가 남산조망권 문제로 무산된바 있고, 최근여론은 경주부유층들의 부동산이 많다는 소문도 돌고 있다”면서 “이런곳에 본사부지를 발표한 것은 관변단체의 힘으로 소수를 억누르고 목적을 달성하려는 반민주적이고 폭력적인 발상”이라고 주장했다.

▲ 경주국책사업협력 범시민연합이 이날 오후2시부터 개최한 경주역앞 환영대회모습. 경찰은 참가 인원을 1500명정도로 추정했다. 그러나 곳곳에 빈자리가 보여 실제 집회 참석인원은 7-800명에 불과했다고 양북면민들은 주장했다. 주최측은 최소 2500명 이상이라고 주장했다.
□ 찬성단체들, “도심재배치 계획 겸허히 수용하라”
=찬성단체들은 24일 오후 2시30분 경주역에서 개최한 환영대회에서 “감포, 양남주민들이 청원으로 경주시장에게 제출했고, 경주시장은 86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그린2020프로젝트를 지난 10월6일 발표했으며, 감포 6750명, 양남 6900명, 양북 4350명이 거주하는 3개읍면지역 860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건국이래 초유의 일”이라면서 도심권 재배치 구상을 받아 들일 것을 재차 촉구했다.

이들단체들은 경주전체 발전의 중심에 한수원 본사를 두고, 동경주는 그린2020프로젝트로 중심산업도시로 육성하면 경주가 ‘다함께 잘사는 도시’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동경주 주민들의 심정을 모르는 바 아니지만, 이제는 한수원재배치 계획을 겸허히 수용하고 경주전체가 동반성장하고 상생하며, 미래의 발전을 위해 함께 나아가자”고 촉구했다.

□ 정부 한수원 결단촉구, 요구 거부하면 방폐장, 원전 차질 경고 한목소리
=한수원본사 도심재배치에 대해 양북면민들과 도심권 단체들의 입장은 크게 달랐지만, 양북면민들과 도심권 사회단체들이 정부와 한수원에 조속한 입장정리를 촉구한 것은 동일했다.
또한  정부, 한수원이 결단을 미룰 경우 원전과 방폐장 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는 경고를 보낸 것도 비슷했다.

비상대책위는 한수원 김종신 사장에 대해 “양북면민들에 대한 설득은 불가능한 만큼, 더 이상 경주시장이 양북주민을 설득해 오기만을 기다리지 말라”고 촉구하면서 “더이상 주민 갈등을 지켜만 보거나 이간질 한다면 울진등 원전주변지역 주민단체및 반핵단체와 연대해 원전반대운동을 추진할 것이며 신뢰없는 정부와 한수원을 상대로 원전주변지역 주민들의 상황을 소상하게 알릴 것이며, 원전및 방폐장 건설사업이 차질을 빚을 것”이라고 경고 했다.

도심권 사회단체들도 이날 발표한 결의문에서 정부에 대해서는 한수원본사문제를 조속히 결정지어 시민들 사이의 갈등을 해소해 달라고 촉구하고, 국책사업의 차질없는 추진등을 촉구했다.
결의문에서는 또한 “이런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방폐장 폐쇄를 강력히 요구할 것이며, 경주시민들의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도심권이전 찬성단체나 반대단체 모두 ‘주민설득과 합의’등을 전제조건으로 내걸며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 하고 있는 한수원에 대해 좀더 분명하고 선명한 입장정리를 촉구하는 흐름으로 전개되고 있다.

□ 경주경실련, 본사등은 장항리에…나머지는 협의하자
이처럼 찬반 단체들이 한치도 물러섬 없는 신경전을 펼치고 있는 가운데 경주경실련이 24일 경주시에 대해 한수원본사는 양북면 장항리에 계획대로 배치하라고 요구하는 내용을 뼈대로 한 성명을 발표하고 나서 주목된다.<성명서 전문. 관련기사 참조>

경주경실련은 이 성명에서 “한수원을 도심으로 이전해 경주발전을 기하려는 최양식경주시장의 의지와 충정은 충분히 이해하지만 해당주민들의 동의없이는 불가능한 만큼 과감히 포기하는 것도 지혜로운 일일 것”이라면서 “한수원본사는 계획대로 양북면 장항리에 배치하되, 자립형사립고와 직원사택은 도심으로 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실련은 이어 “경주시가 양북에 제시한 산업단지등 여러 가지 제안은 도심 내지 동경주지역에 배치하되,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위해 행정을 배제하고, 양북면민과 (도심권)시민 동수로 ‘경주의 미래를 위한 시민위원회’를 구성해 협의하자”고 촉구했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