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익중교수, 원자력안전위원 선임
김익중교수, 원자력안전위원 선임
  • 김종득 기자
  • 승인 2013.06.14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1년 경주핵안전연대 운영위원장으로 활동하며 경주시청에서 기자회견하던 모습.

김익중 경주환경운동연합 위원장(동국대 의대교수)이 13일 원자력 안전위원회 위원으로 확정됐다.

국회는 13일 본회의를 열고 새누리당이 추천한 임창생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초빙교수와 나성호 전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방사선안전본부장, 민주당 등 야당이 추천한 김익중 동국대 의대 교수와 김혜정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위원장 등 원안위 비상임위원 4명의 추천안을 의결했다.

지난 3월 여야는 ‘원안위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개정하면서 여야가 원안위 위원 9명 중 2명씩을 각각 추천하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앞서 임명된 이은철 위원장과 김용환 사무처장 겸 상임위원을 포함해 6명의 원안위 위원이 사실상 결정됐다. 정부(위원장) 추천 몫인 3명의 비상임위원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김익중 경주환경연 연구위원장은 교수는 서울대 출신의 의대 교수이면서도 탈핵·반핵 운동가로 활동해 왔다.
경주 환경운동연합 상임대표로 활동화면서 경주방폐장 건설과정의 각종 문제점을 공론화하고 , 월성원전 1호기 수명연장에 대해서도 반대입장을 펼쳐왔다.
특히 2011년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에는 탈핵운동가로 전국을 누비며 강연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때문에 김교수의 임명에 대해서는 높은 기대감이 표출되고 있다.
일부 언론에서는  ”2년 전 출범한 1기 원안위는 한 위원 대부분이 원전 진흥론자로 구성돼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며 야당몫으로 추천한 김위원장과 김혜정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위원장의 활동에 높은 기대감을 드러내고 있다.

반면 일부 극우언론은 “원자력 안전에 관한 논의가 자칫 정파 간 싸움이나 신념 대결에 휘말릴 위험도 있다.”며  "야당 지도부는 자기들이 추천한 안전위 위원 후보가 전문성(專門性)과 공정성(公正性)을 함께 갖췄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봤으면 한다.“며 딴죽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김 교수는 14일 <경주포커스>와의 통화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원안위의 권한이 더욱 커져야 하겠지만, 일단 법으로 정해진 원자력안전위원의 권한을 최대한 살려 원자력 안전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주포커스 후원은 바르고 빠른 뉴스제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